삼성전자, 2020년형 ‘QLED 8K’ CES서 공개

김수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1/07 [17:26]

삼성전자, 2020년형 ‘QLED 8K’ CES서 공개

김수정 기자 | 입력 : 2020/01/07 [17:26]

▲ 2020년형 QLED 8K 신제품 'Q950TS' 제품 사진. 

 

삼성전자가 7일부터 10일까지(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에서 2020년형 ‘QLED 8K’ 신제품을 공개한다.

 

2020년형 QLED 8K는 한층 진화한 AI 기술로 화질에서 사운드, 스마트 기능까지 제품 전반에 걸친 혁신을 통해 차원이 다른 8K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화면 베젤을 없앤 ‘인피니티(Infinity)’ 디자인을 적용해 TV 스크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더 완벽해진 화질… 딥러닝 적용 ‘AI 퀀텀 프로세서’

 

삼성전자는 2020년형 QLED 8K에 머신러닝과 딥러닝 방식을 결합한 ‘AI 퀀텀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딥러닝 방식 적용으로 원본 영상의 화질에 관계없이 8K 수준의 고화질로 변환해 주는 업스케일링 기능이 한층 강화돼 이전 대비 복잡한 윤곽과 질감을 더 섬세하게 표현해 화질 완성도를 높여 준다.

 

새로운 AI 퀀텀 프로세서는 신경망 네트워크 모델을 기반으로 실행되며 학습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스스로 최적의 알고리즘을 생성하기 때문에 어떤 영상이 입력되어도 최적의 업스케일링이 가능하다.

 

2020년형 QLED 8K는 ‘어댑티브 픽쳐(Adaptive Picture)’ 기능이 새롭게 적용돼 어떤 시청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밝기와 명암비를 제공한다. TV가 주위 환경을 인식해 자동으로 화면 밝기를 조정해 주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햇빛이 강한 장소에서도 일부러 커튼을 치거나 조명을 끌 필요가 없다.

 

삼성전자는 영상 스트리밍 과정에서 원본 데이터 손실을 줄여 주는 ‘AI 스케일넷(ScaleNet)’ 기술도 탑재했다. 이 기술은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앱의 영상에 적용될 계획이다.

 

또한, 2020년형 QLED 8K TV에서는 유튜브의 8K AV1 코덱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AI 기반 사운드 혁신…더 풍부해진 서라운드 사운드 구현

 

2020년형 QLED 8K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풍부한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한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는 것이다.

 

‘OTS+(Object Tracking Sound Plus)’는 영상 속 움직이는 사물을 인식해 사운드가 TV에 탑재된 스피커들을 따라 움직이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TV만으로도 5.1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구현이 가능해져 자동차가 빠르게 지나가는 장면 등 화면에 역동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몰입할 수 있게 해 준다.

 

삼성전자는 TV와 사운드바를 연결해 사용할 때,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최적의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Q-Symphony)’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 기능은 CES 최고 혁신상을 받았으며, 집 안 전체에 더욱 풍성하게 전달되는 9.1.4채널의 고품격 사운드를 선사한다.

 

또한, ‘AVA(Active Voice Amplifier)’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TV가 주위 소음을 인식해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조정해 준다. 이 기능으로 소비자들은 주변이 시끄러워도 드라마 대사를 놓칠 걱정이 없다.

 

명품 스크린의 기준 제시… ‘인피니티’ 디자인 적용

 

2020년형 QLED 8K는 화면 베젤을 없앤 인피니티 디자인이 특징으로 화면의 99%까지 활용할 수 있어 뛰어난 몰입감과 유려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또한, 15mm 초슬림 디자인과 완전히 평평한 뒷면을 구현해 인피니티 디자인과 함께 명품 스크린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한다.

 

AI·연결성 기반 사용자 경험 혁신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니버설 가이드(Universal Guide)’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콘텐츠 중심으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특히, 여러 가지 앱 내에 있는 스트리밍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추천해줌으로써, 보고 싶은 콘텐츠를 고르기가 더욱 쉬워졌다.

 

또한, 삼성 스마트 TV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TV 플러스’는 뉴스,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내 글로벌 기준 120여 개 채널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들이 TV를 보면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멀티뷰(Multi View)’ 기능도 탑재했다. 사용자들은 ‘나란히 시청(Side by Side)’부터 ‘화면 속 화면 (Picture-in-Picture)’ 방식 등 원하는 형태로 2개의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올해 신제품에서 눈에 띄게 달라진 기능 중 하나는 TV와 다른 기기 간 연결이 쉬워졌다는 점이다.

 

‘탭뷰(Tap View)’ 기능이 새롭게 적용돼, 스마트폰을 TV에 터치하기만 하면 바로‘미러링(Mirroring)’이 가능하다.

 

또한, ‘디지털 버틀러(Digital Butler)’ 기능도 도입돼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기기들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구형 기기들까지 TV가 인식해 제어할 수 있게 됐다.

 

2020년형 QLED 8K는 음성인식 서비스 폭도 넓어졌다. TV 기능 제어와 콘텐츠 경험에 최적화된 삼성 빅스비 외에도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이 밖에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삼성 헬스’ 앱을 삼성 스마트 TV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기존 운동 기록을 TV에서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전용 피트니스 콘텐츠도 제공한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20년형 QLED 8K에는 소비자들에게 더 진화한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혁신 의지가 곳곳에 배어 있다”며“업계 리더로서 소비자들에게 진정한 8K 경험을 전달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